본문 바로가기
방과후/방과후수업

교육의 정의 및 가르치는 자들에 대한 명칭

by 유익한방과후인생 2024. 4. 8.

교육이란?

교육은 가르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르치는 사람은 많지만 교육에 대한 의미를 모르고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교육의 의미를 알아야 교육의 효과를 더 잘 볼 수 있다. 지금부터 교육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자.

1) 동양

'교육'이라는 단어의 뜻을 살펴보면 교(敎)는 매를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으로 본받음, 가르침, 알림 등의 의미를 가지고 육(育)은 갓 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름, 자람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동양에서의 교육의 의미는 다소 타율적이고 권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부분을 작게 보는 경향이 있다. 

2) 서양

서양에서는 어원을 education과 pedagogy에서 알아볼 수 있다.

education은 라틴에서 유래되었다. e+ducare의 'e'는 out의 의미로 '밖으로'라는 뜻과 ducare는 drawing으로 '끌어낸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끌어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pedagogy는 paidos+agogos의 합성어로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paidos:'아이'라는 뜻과 agogos:'이끌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아이를 이끌어준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따라서 서양에서의 교육이 갖는 의미는 인간의 내부 능력을 개발시켜 미숙한 상태의 인간을 성숙한 상태의 인간으로 만들어 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인간의 행동은 외재적, 내재적 행동을 모두 갖고 있다. 교육이란 단순한 정보전달이 아니라 사람을 이런 외재적+내재적 모두를 포함하여 변화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 인간을 변화시켜 줄 자, 교육자는 누구일까?

가르치는 사람들은 우리는 다양하게 불러오고 있다. 선생님, 교사, 강사, 교수, 코치, 멘토, 지도사, 컨설턴트 등으로 불러오고 있다. 가르치는 자들의 정확한 개념을 파악하여 가르치는 사람의 바른 인식과 바른 자세를 알아보고자 한다. 

1) 교사(teacher)

교사는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학교에서 아동과 학생을 직접 교육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요즘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생활지도를 통해 아이들의 인격 형성에 도움을 주고 진로를 선택하게 하는 일, 교육정책 입안의 참여하는 등 다양한 교육발전에 일을 하고 있다.

2) 교수(professor)

교수는 대학 및 고등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며 또 연구에 종사하는 교원의 직급을 의미한다. 즉 교수의 자격은 학문의 연구와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인격, 교육경험, 연구업적 등을 기준으로 삼는다. 

3) 강사(lecturer, instructor)

강사는 학교, 학원, 강연회 등에서 강의를 하는 사람이며 오늘날에는 기업, 문화센터, 복지관, 산업현장, 학교 프로그램 강상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특별한 자격을 갖추지 않아도 강의를 할 수 있어 강사가 증가하고 있다. 

4) 코치(coach)

코치는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이며, 개개인의 필요에 맞게 방법을 알아가는 숙련된 사람을 말한다. 인간이 가능성을 발견하고 개발하도록 지원하며 전략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을 말한다.

5) 멘토(mentor)

멘토의 기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온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카 왕국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떠나며 , 자신의 아들을 보살펴 달라고 친구에게 부탁했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멘토이다. 멘토는 왕이 전쟁에서 돌아올 때까지 아들을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론 아버지가 되어 아들을 잘 보살펴주었다. 아들은 멘토 덕분에 훌륭하게 성장하였고 이때부터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 또는 스승을 멘토라고 부르게 되었다. 상대방보다 경험이나 경륜이 있어서 상대방의 잠재력을 이끌어내 주고 꿈과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자. 예로 교사, 본받을 수 있는 사람, 후원자, 인생의 안내자, 스승 등을 들 수 있다.

6) 컨설턴트(consultant)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상담, 진단하여 해결책을 줄 수 있는 자로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다.

7) 지도사

지도사는 넓은 의미로 교육현장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학생의 여러 가지 인성 및 사회성에 대해 교육적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이다.

8) 촉진자(facilitator)

강사가 사람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공급자 입장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협동과 강사와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이 중요해짐에 따라 촉진자의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즉, 촉진자는 구성원의 반응을 촉구하고 격려하며 구성원의 참여 상태를 보면서 소극적인 참여자들을 좀 더 수업에 참여하도록 이끄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모든 학습자들이 활발히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도와 목표에 다달을 수 있도록 학습자들을 이끌어 주는 사람이다.

교육에서의 교사의 자질
교육에서 교사의자질이란

교사의 자질

 1) 학습자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하려는 교사가 되자 : 사람은 누구나 존중받기를 원한다. 즉 교사는 품위 있는 언어와 신중한 태도를 가지고,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

2) 흥미나 요구에 대하여 이해해 주는 교사가 되자 : 수업 전 학습자들의 요구를 정확히 알지 못하면 교육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늘 다양한 견해와 요구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하려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3) 인내와 낙관적인 사고를 가진 교사가 되자: 학습자들이 처음엔 수업에 대하여 소극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낙관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4) 좋은 인품을 가진 교사가 되자 : 교사가 오롯이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학습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습 모델이라고 생각하자.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인품을 가져야 한다. 

5) 예리한 통찰력을 가진 교사가 되자 : 교사가 늘 성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한다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경우 아동 및 청소년을 대한 수업에서는 좀 더 학습자들을 유심히 관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6) 설득력과 응용력 있는 교사가 되자 : 처음 접하는 수업 내용에 대해 학습자들이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의 설득력과 응용력이 필요하다.

이런 교사의 자질을 갖고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강사가 된다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