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드게임의 의미
보드게임은 보드 위에서 일정한 주사위, 카드, 말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규칙에 따라 여러 사람이 모여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즐거움이 있고 교육적 활동도 이루어지는 지적, 신체적 활동입니다. 승패의 결정을 위해 정해진 절차와 규칙에 따라 게임이 진행됩니다.
보드게임은 어린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놀이문화로 형성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드게임의 긍정적 특성은 단순한 놀이에 그치지 않고 교육용으로 활용되고 문화적 놀이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은 일반적인 놀이와는 다르게 게임은 목표와 규칙, 경쟁 및 승패의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게임을 통하여 즐거움과 흥미를 느끼고 승패에 따른 성취감을 얻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규칙에 따라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상대 플레이어가 승리하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경쟁을 추구하는 특성을 지닌다고 하였습니다.
외국의 경우 보드게임이 단순한 놀이로 간주되지 않고 교육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여 보드게임의 가치가 인정되면서 보드게임에 대한 연구 및 창작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보드게임의 특징
첫째, 보드게임은 플레이어들과 함께 상대방을 바라보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렸다가 진행하고 또 상대방 플레이 시에는 상대방의 행동요령을 보며 게임의 규칙과 지시 행동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활발하게 상대방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합니다.
둘째, 보드게임은 상대편의 말이나 점수에 따라 또는 상대방이 가진 카드가 무엇인지에 따라 플레이어의 대처하는 행동과 방식도 달라집니다. 의사소통 및 상대방과의 상호관계, 규칙과 질서, 선의의 경쟁의식 등 나의 대응방식에 따라 상대의 방식도 달라지므로 서로에게 상호적 영향을 주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보드게임은 재미있는 활동과 구성으로 참여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갖게 하며 적극적인 사고와 정서,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자의 동기 유발과 함께 흥미도는 게임에 끝까지 집중하게 하는 집중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넷째, 보드게임을 통해 친구, 가족 등 주변사람들과 건전하고 즐거운 방식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면서 타인에 대한 경청 능력과 배려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섯째, 게임을 통해서 이기고 지는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것으로 플레이어로 하여금 선의의 경쟁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과에 대해 받아들이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고민하고 더 노력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3. 보드게임의 효과
1) 보드게임의 인성적 효과
첫째, 흥미를 통한 교육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참여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둘째, 보드게임을 통한 참여자들간의 자연스러운 대화와 친밀감 형성은 인간관계의 공감대를 높여줍니다.
셋째, 사람들과 직접 마주앉아 보드게임을 즐김으로써 가족, 친구, 교사 등 중요한 타인과 건강한 관계형성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진행 중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면서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넷째, 승패가 있는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결과를 수긍하고 보다 나은 결과를 고민하게 함으로써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2)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
첫째, 치료 교구를 활용하여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자극해 양쪽 뇌의 고른 발달을 유도합니다.
둘째, 참여자에게 흥미를 느끼도록 하여 자발적으로 동기 유발이 되게 함으로써 집중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셋째, 협상과 대화를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줍니다.
넷째, 타인과 지속적인 대면 방식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째, 현상을 판단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적 사고를 경험하고 증진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게임 상황에서 다양한 응용을 통해 규칙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융통성과 응용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보드게임의 다양한 효과
첫째, 게임을 즐기는 동안 수학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스스로 원리와 개념을 터득하고 수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둘째, 이해, 비교, 분석, 분류, 유추, 추리, 지각 등 논리사고력의 기본 개념을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접근해 보면서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셋째,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등의 창의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넷째, 다양한 게임과 심화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전략을 세우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사고, 의사결정능력과 함께 문제해결력이 향상됩니다.
다섯째,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선의의 경쟁을 통해 협동심과 사회성이 향상되며 자기 조절력이 발달됩니다.
4. 보드게임의 교육적 가치
1) 인지발달 측면
게임은 다양한 문제 해결 전략을 응용하고 창조해내는 의지와 태도를 갖도록 이끌어 주고 사고력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칩니다. 게임 과정 중에 서로 다른 의견이 있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문제에 대해 다른 해결책을 제공하고 서로 생각을 교환하며 가능한 모든 놀이자의 의견이나 기호에 맞을 수 있는 가장 타당한 해결책을 마련합니다.
2) 정서발달 측면
게임의 승패에 따른 감정조절을 요구하며 게임에 지더라도 게임 결과에 대해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기릅니다. 게임을 통해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갈등을 발산하고 자신감, 성취감, 내적통제, 안정감 등의 정서발달이 촉진됩니다.
3) 사회적 발달 측면
게임은 사회적인 활동으로써 교육적 가치가 높습니다. 게임을 통하여 규칙 따르기, 차례 지키기, 협동하기, 문제해결, 행동조절, 정서적 통제, 타인의 감정이해, 지도자와 역할수용 등을 학습하며 사회적 발달을 도모합니다. 게임을 통해 공동체의식, 협동하기, 자율적인 규칙 지키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문제해결을 위한 협상하기 등의 사회적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교사에게 의존하는 게 낮아집니다.
4) 도덕적 발달 측면
피아제(Piaget)는 게임이 보다 높은 단계인 자율적인 도덕 단계로 발달하는 것을 도와준다고 하였습니다. 도덕적 자율성은 어른들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에서 책임감과 도덕적인 필요성에 의하여 도덕적 감정의 발달을 돕는다고 하였습니다. 게임은. 규칙 만들기,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책 찾기 등의 질서를 지키게 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경험들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도덕적 자율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며 준법정신을 기르게 됩니다.
5) 언어발달 측면
게임은 두 명 이상이 함께 하는 활동이므로 타인과 게임을 탐색하고 규칙과 방법을 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과정에서 언어적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서로의 상호작용에 의해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대화를 주고받게 되면서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하게 됩니다.
<출처 : 한국교육검정원 보드게임 1급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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