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

'트래버스(TRAVERSE)' :멘사 셀렉트 보드게임

by 유익한방과후인생 2024. 5. 7.

1. 게임주제 : 트래버스(TRAVERSE) : 멘사 셀렉트 보드게임

게임소개 : 'TRAVERSE :가로지르다, 정복하다'라는 의미대로 자신의 게임 말을 체스 판처럼 생긴 보드 위에서 게임영역을 가로질러 나의 모든 말을 반대편으로 보내는 게임입니다. 단, 여러 도형의 특징에 맞춰 움직일 수 있습니다.

트래버스
트래버스

게임목표 : 자신의 게임 말을 시작점부터 출발하여 게임 판의 목적지까지 제일 먼저 이동하라!

학습목표 : 추상전략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게임인원 : 2인 ~ 4인

게임연령 : 7세 이상

구성물 : - 게임 보드판 1개

              - 입체도형 게임 말 32개(원, 삼각형, 사각형, 마름모 4색*2개씩)

 

2. 게임준비

1. 자기 말을 정한 후 8개의 도형을 그 색에 맞게 배열합니다.

2. 시작 줄에 어떤 순서로 게임 말을 놓아도 상관없습니다.

3. 게임 판에 가장자리에 있는 코너 영역에는 게임 말을 놓지 않습니다.

4. 마름모와 정삼각형은 꼭짓점이 앞을 향하도록 놓습니다.

 

3. 게임방법

1. 자신의 순서가 되면 게임 말을 한 개만 움직입니다.

2. 게임 말의 모양에 따라 움직이는 방향이 다릅니다.

   - 동그라미 : 모든 방향

   - 삼각형 : 앞으로 이동시 대각선, 뒤로 후진할 땐 직진

   - 사각형 : 가로나 세로

   - 마름모 : 대각선

도형별 이동방향
도형별 이동방향

3. 한 칸 이동하기, 싱글점프, 연속 점프 가능 

 

* 게임말 움직이는 규칙 *

  • 한 개의 게임말만 움직 일  수 있다.
  • 게임말을 움직일 때는 빈칸으로 이동, 한 칸에 게임말 두 개가 같이 있을 수 없다.
  • 게임말은 한 칸씩 이동
  • 시작라인에서 나온 게임말은 다시 시작라인으로 들어갈 수 없다. 단, 목표라인은 들어가거나 나오거나 점프할 수 있다.
  • 움직일 수 있는 게임말이 없다면 자기 순서를 패스한다. 

* 점핑하기 *

싱글점프

  • 말이 움직이는 진행방향에 다른 말을 한 번 뛰어넘을 수 있다.
  • 점프를 한 후 에는 더 이상 다른 칸으로 움직일 수 없다.

점프 시리즈

  • 싱글점프를 연속해서 할 수 있다.
  • 단 연속할 때 점프해서 착지한 지점을 시작점으로 점프 방향을 잡는다.
  • 연속점프 후  더 이상 다른 칸으로 움직일 수 없다.
  • 연속 점프시 다른 시작라인이나 코너칸(하얀색)을 잠시 지나갈 수 있습니다.

싱글점프
싱글점프
연속점프
연속점프

4. 게임종료

가장 먼저 목표라인에 자신의 모든 8개의 말을 이동시킨 플레이어가 승리!!

 

* 확장게임 *

(고학년에서 사용하면 좋은 규칙)

2번, 3번은 좀 어려워해도 1번 긴 거리 점프는 오히려 아이들의 흥미를 더 이끌 수 있어

고학년에서 자주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1. 긴 거리 점프 
    점프의 규칙을 한 칸이 아니라 대칭점으로 맞은편에 넘어갈 수 있도록 규칙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칸 앞에 게임말을 뛰어넘을 수 있고 도착점 역시 대칭방향으로 두 칸 너머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맞은편 공간에 다른 게임 말이 막혀있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비어있는  곳으로 얼마든지 점프할 수 있습니다.

  2. 원 보내기
    만약 한 플레이어가 다른 사람의 원을 뛰어넘으면 뛰어넘은 다른 사람의 원을 다른 사람의 시작라인 아무 칸에나 보낼 수 있습니다. 원은 같은 색 다른 말들이 다 시작라인을 빠져나가기 전이나 또는 같은 색 다른 말들이 목표라인에 다 도착하기 전 까지는 움직 일 수 없다.
    - 저는 이 부분에서 아이들이 다른 말들이 다 움직이기 전까지 원이 못 움직인다는 것을 좀 속상해해서 모든 말들이 다 빠져나가거나 도착하기 전까지 못 움직인다는 규칙을 빼고 원은 다시 아무 때나 나오되 누군가 또 내 원을 뛰어넘는다면 다시 시작라인 아무 칸에나 다시 돌려보낼 수 있도록 바꿔서 해 보기도 했습니다.

  3. 목표 라인 정하기
    게임말은 점프하는 동안 목표라인에 들어가거나 나오거나, 목표라인을 따라 점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라인에 도착을 한 뒤에는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 규칙을 적용함으로 좀 더 신중하게 말의 도착 자리를 계획해야 합니다. 

긴-거리-점프
긴 거리 점프

 

<Tip>

트래버스에서의 가장 재미있는 요소는 아무래도 다른 말을 뛰어넘는 점프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말들이 보드판 위에 있어야 가능하다. 즉, 시간제한(10~15분)을 줘서 그 시간 안에 시작라인을 모든 말들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트래버스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1~2학년 저학년에서는 확장게임버전을 사용하는것 것보다는 기본 게임의 규칙을 활용하여 조금 더 난이도를 주고 싶으면 시작라인에서 시간안에 나오는 부분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3~6년 고학년에서도 확장 게임버젼 3가지를 다 사용하지 말고 1~2가지 정도만 같이 사용하는 게 낫습니다. 그리고 시작라인에서 시간 안에 나오는 부분은 꼭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더 재미있는 트래버스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멘사가 선정한 '트래버스'로 추상전략적 게임 즐겨보세요..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초의 보드게임  (2) 2024.06.05
보드게임이란?  (0) 2024.06.05
'파라오 코드' 보드게임 :  (0) 2024.05.13
'업 앤 다운'(UP AND DOWN) 보드게임  (0) 2024.05.08
'달무티' 보드게임  (0) 2024.04.24